세금계산서 발행 방법
세금계산서 발행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메모.
개인사업자의 경우 세금계산서는 [홈택스]에서 발급받을 수 있다.
예를 들어 50만원 입력하면 부가세 10% 붙어서 55만원으로 찍힘.
여튼 홈택스에 개인사업자로 로그인을 해야 세금계산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,
그러려면 [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]가 필요하다.
그럼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는 어떻게 발급하냐.
은행에 개인사업자 계좌개설을 하면 받을 수 있다.
검색해보면 은행에 직접 찾아가서 계좌개설을 하라고 하는데,
내 경우 앱을 이용해서 비대면 계좌개설 했다.
개인적으로 기업은행을 사용한다.
안드로이드 Play스토어에서 [i-ONE Bank - 기업용] 앱 다운받으면 된다.
앱 켜고 [개인사업자 계좌개설] 버튼 클릭해서 진행하면 된다.
나는 여기서 [입출금계좌 개설] - [전자금융(기업) 가입] - [기업카드 발급신청] 했음.
이때도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, 이때 필요한 공인인증서는
은행 인증센터에서 무료 발급가능한 일반적인 공인인증서이다.
즉, 계좌개설할 때 자꾸 인증서가 없다고 나오면,
은행 인증센터에서 공인인증서 발급받고 스마트폰으로 복사시켜야 한다.
여기까지가 전반적인 절차이다.
세금계산서 발급 관련해서는 아래 포스트에 잘 정리되어 있는듯.